지방만 6000㎞ 뛴 한동훈, 이젠 접전지 지원사격

입력 2024-03-04 18:26   수정 2024-03-05 01:45


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충남 천안을 시작으로 총선 접전지 순회 일정에 돌입했다.

지난해 12월 말 취임한 한 위원장이 지난 두 달간 지방 방문을 위해 이동한 누적 거리는 이날로 6000㎞를 돌파했다.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식 유세 기간에 뛴 거리(5266㎞)를 넘어섰다. 한 위원장은 앞으로도 인천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최대 격전지를 줄줄이 찾아 표심 다지기에 나설 계획이다.

한 위원장은 이날 천안 백석대에서 ‘타운홀 미팅’을 열고 대학생들과 만난 뒤 천안 중앙시장에서 상인 간담회를 개최했다. 천안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3개 지역구 모두 민주당이 근소한 차이로 국민의힘 후보들에게 승리한 지역이다. 한 위원장은 이날 타운홀 미팅 뒤 기자들과 만나 “충청도민들은 선거 과정에서 대단히 냉정하고 정확한 판단을 해오셨다”며 “충청에서 시민들 마음을 얻는 게 선거를 출발하는 우리 마음”이라고 말했다.

한 위원장은 이날까지 천안을 포함해 전국 19개 지역(서울 제외)을 22차례에 걸쳐 방문했다. 올해 초 대전 신년인사회를 시작으로 대구, 광주, 청주, 수원, 고양, 원주, 단양, 창원, 부산, 양산, 예산, 인천, 서천, 문경, 구리, 김포, 의정부 등을 돌았다. 왕복 이동 거리는 6137㎞로, 서울~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편도 거리(5000㎞)를 넘는다.

특히 이번 총선 승패에 사활이 걸린 지역은 두 차례씩 찾기도 했다. 전통적인 여야 경합지인 대전, 민주당이 5석을 모두 차지한 수원, 강원도 내 보수 험지인 원주,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간 ‘명룡 대전’이 예고된 인천(계양을) 등이다. 계양을에선 저녁 퇴근 인사 일정까지 함께하며 가장 오랜 시간을 할애했다. 이 대표의 지역구인 만큼 가장 공을 들여 원 전 장관의 당선을 위해 뛰었다는 평가다.

지역에선 대체로 ‘한동훈 효과’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. 인원 결집 효과에 지역 공약 실현에 대한 기대도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. 원주 지역의 한 여권 관계자는 “두 번째 방문에서 주최 측 추산 약 1만 명이 결집했는데 이 지역에선 보기 드문 일”이라며 “보수적으로 봐도 1% 이상의 지지율 상승 효과를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 수원에서는 한 위원장의 방문 직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(수원갑)이 현역 김영진 의원을 상대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가시적인 변화도 이끌어냈다는 후문이다.

한 위원장은 5일 충북 청주에 이어 수원(7일), 성남·용인(8일)을 잇따라 방문할 예정이다. 또 인천 중구·강화·옹진을 비롯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른 전략 지역도 조만간 잇따라 찾을 계획이다.

정소람/박주연 기자 ram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